Search
Duplicate

기후위기의 과학적 사실 자료집

키워드
기후위기
지구환경
자료집
첨부파일
ESC_기후위기의_과학적_사실.pdf
해당 자료집은 위의 첨부파일 메뉴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기후 위기의 과학적 사실 자료집

일시: 2019년 8월 장소: 지구환경·에너지위원회 정기모임 및 JANDI 챗뷰 주관: 지구환경·에너지위원회 기록: 조천호

자료집 소개

서문

이 자료집은 시민들이 ‘기후위기 비상행동’에 직접 나서야 할 이유를 과학적으로 설명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이미 일어난 과거와 아직 일어나지 않은 미래’를 이해하고 ‘지금 그리고 여기’에서 우리가 취해야 할 자세를 담았습니다.
우리 인간은 수십 년, 더 나아가 다가오는 수백 년을 포함하는 장기적인 차원에서 제도를 마련하고 책임감 있게 행동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습니다. 반면 기후 위기는 오랜 시간 누적된 결과로 나타나기 때문에 그 위험이 본격적으로 드러나기 시작하면 그때 가서 대응하기에는 이미 늦습니다. 그러므로 기후 위기에 대해서는 지금 여기, 현재에 맞춰 행동하기보다 미래를 기준으로 생각하고 행동해야 합니다. 위험한 ‘사건’이 지금 당장 일어나지 않는다고 나중으로 미룰 게 아니라 과학적 사실을 통한 ‘인식’을 토대로 지금 당장 행동해야 합니다.
지금 우리가 선택한 행동들이 앞으로 다가올 우리 미래를 결정합니다. 과잉으로 인한 인류 위기가 기후 위기를 일으키고 이 기후 위기가 다시 인류 위기로 돌아옵니다. 그러므로 기후 위기의 시대에 우리 인간의 가치는 지속할 수 있는 좋은 사회를 만드는 데 달려있습니다.
이 자료집이 기후 위기에 대한 새로운 질문과 의견으로 우리에게 다시 돌아오길 기대합니다. 열린 자세로 최선의 답변을 준비하는 것이 이 자료집을 만드는 데 참여한 과학기술인의 임무라 여기기 때문입니다. 함께 만들어 갈 다음 세상을 꿈꾸며 이제 묵직한 한 걸음을 내딛어 봅니다.
사단법인 변화를 꿈꾸는 과학기술인 네트워크(ESC) 지구환경⦁에너지특별위원회

차례

1.
인류 문명은 좋은 기후조건에서 탄생되었다.
2.
인류 문명은 왜 위기에 빠지게 되었나?
3.
기후 위기는 어떻게 일어나고 있는가?
4.
지구 기온 2도 상승, 왜 파국인가?
5.
기후 위기 대응, 하루라도 빨리 시작하는 것이 답이다.
6.
기온 상승 1.5도, 어떻게 이 한계선을 지킬 수 있을까?
7.
왜 전 세계의 어린 세대들이 기후 위기 대응을 외칠까?
8.
1.5도 상승 막을 수 있나? 앞으로 1.5년이 관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