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Duplicate

[성명] '청소년기후행동'의 현법소원을 적극지지합니다.

키워드
첨부파일
청소년기후행동의 헌법소원 지지 성명 파일.jpg
지난 3월 13일(금), 청소년기후행동 소속 청소년들이 국회와 대통령을 상대로 기후위기 대응을 촉구하는 헌법소원을 청구했습니다. 무책임한 온실가스 정책으로 청소년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살아갈 헌법적 권리를 침해당하고 있으며, 정부의 소극적인 위기대응은 위헌이라는 것이 이 헌법소원의 골자입니다.
ESC 지구환경·에너지위원회에서는 소식을 접한 당일부터 ESC 이름으로 지지성명을 발표해야 한다는 중론이 모아졌고, 다음날인 3월 14일(토) 위원장인 조천호 님께서 직접 <'청소년기후행동'의 헌법소원을 적극 지지합니다> 성명의 초안을 작성해 집행위원회에 건의해주셨습니다.
ESC 집행위원회는 3월 15일(일) 비정기 온라인회의를 열어 해당 성명에 대한 'ESC 이름으로 견해를 밝히는 절차' 진행 여부를 안건으로 상정했습니다. 해당 안건은 재적 위원 23명 중 19명이 참석한 의결에서 찬성 18명, 무응답 1명으로 가결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ESC 이름으로 견해를 밝히는 절차'를 ESC 회원 전체를 대상으로 찬반 설문의 형태로 진행하였습니다. 재적회원 491명(과반 정족수 246명) 중 257명의 동의를 얻어 성명이 공개 발표되었습니다.
해당 성명 발표에 대한 설문에서는 응답 회원 273명의 94%인 257명의 회원이 찬성 의사를 표시해주셨습니다. 반대는 4명(1.5%), 기권은 12명(4.4%)입니다. 아울러 기타의견란에 적어주신 의견을 아래에 전합니다.
<찬성>
"탈핵 운동과 연관되어 있을까봐 우려했는데, 온실가스 감축을 호소하는 움직임이라서 마음편히 지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후위기에 대한 단체의 입장이 분명하다면 이런 것을 투표에 부치지 않아도 될 텐데요."
"멀리서나마 함께 응원합니다."
"화이팅"
"미래 세대를 위해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청소년 여러분 함께 합시다."
"좋은 일입니다."
<반대>
"선언성 헌법소원이 아닌 실질적 정책변화에 주력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인용한 메신저(그레타 툰베리)가 주장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어보입니다. 지지성명을 내는 부분이 시급한 사안이 아니라면 다른 메신저가 없는지를 생각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기권>
"당위적으로 옳은 주장이지만 구체적인 방법과 실행 주체(전세계인지 헌법재판소인지 한국인들인지 당장 누구의 행동을 촉구하는 것인지가) 모호하고, 그것이 정치적으로 악용될 우려가 있는 지지문이라고 생각되어 기권합니다. 온실가스 배출 목표를 타이트하게 설정하라는 것 외에 "청소년기후행동"의 핵심 활동과 구체적 의제가 어떤 것인지도 저로서는 막연하게 느껴집니다. 열심히 애써주시는데 송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