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Duplicate

ESC-Live Season 1

키워드
Property
Search
활동 목록
회차
날짜
주제
연사
소속
제2회
2020/05/04
황승식 님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제3회
2020/05/11
김태호 님
전북대학교 한국과학문명연구소
제4회
2020/05/18
사공필용 님
부산 연제구 보건소
제5회
2020/05/25
김승섭 님
고려대학교 보건과학대학
COUNT5

ESC-LIVE SEASON 1 EP. 1

"단순한 모형, 복잡한 현실: 통계물리학자가 바라본 전염병 확산" 김범준님 발제
일시: 2020년 4월 27일 오후 9시
주관: ESC 과학문화위원회
기획 및 진행: 한문정, 김찬현
참가: ESC회원 50여명
코로나 19로 오프라인 교류가 많이 끊어지는 상황에 안타까움을 느끼고 과학문화위원회가 야심차게 준비한 온라인 연속강연 시리즈 ESC-LIVE, 그 첫번째 시즌에서는 현재 우리 삶에 깊숙히 찾아와 우리 삶의 방식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온 바이러스, 코로나19를 주제로 이야기를 나눠보기로 하였습니다.
첫번째 시간, 김범준 님께서 준비하신, "단순한 모형, 복잡한 현실: 통계물리학자가 바라본 전염병확산" 이라는 주제로 김범준님의 발표와 발표 후, 질의응답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그간 온라인 상에서 결과로만 보여지는 그래프들이 어떻게 만들어 지는 지 궁금 했는데, 모델링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셔서 좋았습니다. 나누어 주셨던 말씀들 중에 과학자들은 과학적 탐구의 결과가 결코 언제나 옳지 않다는 것을 잘 인지하고 있지만, 일반 대중들은 과학자들의 발표에 많은 신뢰를 주고 있다는 것을 이번에 알게 되셨다는 말씀이 많이 마음에 남습니다..."(회원 후기 중)

ESC-LIVE SEASON 1 EP. 2

일시: 2020년 5월 4일 오후 9시
주관: ESC 과학문화위원회
기획 및 진행: 한문정, 김찬현
참가: ESC회원 60여명
과학문화위원회가 준비한 온라인 연속강연 시리즈 ESC-LIVE의 두번째 시간은, 황승식님이 준비하신 "코로나19 방역 대책: 정치와 과학의 조화"라는 주제로 진행하였습니다.
"방역이 '한정된 자원으로 불확실성을 다루는 일'이며 자원을 배분하고 결과를 책임지는 '정치'와 질병 관련 지식을 적용하며 정립하는 '과학'이 상호 협력해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민주주의가 팬데믹의 대규모 질병 유행에서 가장 효과적인 정치 시스템이지만, 한편으로 '지도자 리더십'이 결정적이며, 국가 재난 상황에서 확실한 책임감을 보여주는 '재난 대통령'의 모습이 매우 중요함을 느꼈습니다. '개인 프라이버시'와 같은 시민의 자유에 관한 '민감한 사안'에 대해 대통령이 적극적으로 나서 국민과 소통하고 책임지는 모습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회원 후기 중)

ESC-LIVE SEASON 1 EP. 3

일시: 2020년 5월 11일 오후 9시
주관: ESC 과학문화위원회
기획 및 진행: 한문정, 김찬현
참가: ESC회원 60여명
문화위원회가 기획하고 진행한 ESC-LIVE Season1도 벌써 세번째 시간을 맞이하였습니다. 세번째 주제는 김태호 님이 준비하신 "대학의 미래에 엎친데 덮친 코로나" 였습니다. 코로나19로 많은 대학들이 불가피한 변화의 요구에 직면한 상황과, 앞으로 변화될 대학의 모습에 대하여 이야기나누는 시간이었습니다.
"누구의 목소리에 힘을 줄 것인지에 따라 다양한 질문과 의견 제시가 가능합니다. 강연 내용 범위가 사실 상당히 넓어 정리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좋은 강연에 대해 짧게라도 기록을 남기는 것이 좋을 듯하여 적어 봅니다. 한문정 대표님이 마지막에 "이번 강연은 '수렴형'이 아닌 '확산형'이다"라고 정리해 주셨는데 정확한 표현이신 것 같아요. 한국의 대학·대학원이 가진 본질적 문제들의 스펙트럼은 실제로 넓고 방대합니다. 이번 강연을 통해 함께 고민할 수 있었던 것만으로도 상당히 좋은 시간이었습니다..."(회원 후기 중)

ESC-LIVE SEASON 1 EP. 4

일시: 2020년 5월 18일 오후 9시
주관: ESC 과학문화위원회
기획 및 진행: 한문정, 김찬현
참가: ESC회원 40여명
ESC-LIVE Season 1, 네번째 시간은 코로나 방역의 최전선에서 오늘도 힘쓰고 계시는 사공필용님과 함께 진행 하였습니다. 사공필용님은 "방역의 최전선, 현장에서 접하는 코로나19"라는 주제로 실제 방역현장에 대해 현장감있는 이야기를 나누어 주셨습니다.
"부산 연제구 보건소 소장으로 계시는 사공필용 님의 “방역의 최전선, 현장에서 접하는 코로나19”에 관한 소중한 강연을 들었습니다. 코로나19 방역 최전선의 생생한 현장 모습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선별진료소 발전 과정, 코호트 관리 사례, 생활 방역에 대한 현장 전문가의 경험과 의견을 들을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었습니다...
한국이 지금과 같이 코로나 방역에서 가장 앞선 모습으로 발전하고 세계 방역의 선진 모델로 우뚝 선 것은 무엇보다 현장을 지키신 분들의 노고와 희생 덕분입니다. 이 자릴 빌어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회원 후기 중)

ESC-LIVE SEASON 1 EP. 5

일시: 2020년 5월 25일 오후 9시
주관: ESC 과학문화위원회
기획 및 진행: 한문정, 김찬현
참가: ESC회원 60여명
열화와 같은 성원과 함께 진행 되었던 ESC-LIVE Season 1의 마지막 시간은 김승섭 님께서 준비하신 "코로나 19, 차별적인 재난 그리고 소수자의 몸"이라는 주제로 현재 이루어 지고 있는 코로나 19 방역체계에서 소수자들의 인권 등,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