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Duplicate

유사과학 스터디

Tags
Search
회차
주제
발제
날짜
장소
Files
제2회
김정호, 박상호
2019/11/23
고려대
COUNT4

유사과학 스터디

기간: 2019년 10월 ~ 2020년 5월
장소: ESC 사무실, 안암동 고려대학교 과학도서관, 신촌동 연세대학교 빌링슬리관
주관: ESC 청년위원회
기록: 강범창
ESC 페이스북 그룹에서는 가끔 회원들이 유사과학에 대한 제보를 하십니다. 그러나 유사과학이라는 것을 정의하는 것은 꽤나 어려운 일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철학적 관점과 사례들을 종합해서, 유사과학에 대해 이해하고자 스터디를 조직하여 활동하였습니다.
스터디 멤버와 발제자들은 모두 회원으로 구성되었습니다. 2019년 10월 9일부터 현재까지 3회 모여 발제 및 토론을 진행하였으며 COVID-19 사태 때문에 미뤄진 마지막 회차를 남겨두고 있습니다. 주제 및 발제는 위의 표와 같습니다. 각 회차에 대해 회원들이 직접 후기를 써서 ESC 공식 홈페이지에 올렸습니다.
유사과학에 관한 책을 쓴 과학저술가 박재용님 께서는 '전문가 집단' 이란 개념을 강조하셨습니다. '한의학' 예를 든 부분에서 스터디 멤버들이 큰 인상을 받았습니다. 뇌/신경 과학에 대한 책을 쓴 신경과학자이신 송민령님 발제에서는 '교육' 과 관련된 예가 많아서, 아이를 키우는 멤버들, 교직에 있는 멤버들 반응이 좋았습니다. 물리학과, 통계학과에서 대학원생활을 하고 있는 김정호, 박상호님의 발제는 연구자 정체성에서 유사과학을 어떻게 다룰 것 인가를 고민하게 만들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남은 회차에서는 장준오님께서 유사과학의 끝판왕 창조과학을 다루고, 과학철학자 전현우님께서 그동안의 논의들을 정리해 보려 합니다.